성공하는 사람들과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느냐 그렇지 못하느냐 입니다. 장기적인 시각이라는 차이점이 어떻게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것일까요? 성인 ADHD가 유행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더욱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왜 장기적인 시각을 갖지 못하게 되었나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우리 삶은 크게 달라졌습니다.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은 바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습관이 생긴 것입니다. 우리는 뉴스, 정보, 지도, 날씨, 주식 등 모두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버스 배차 시간도 확인이 가능하고, 택배가 해외로부터 배송되어 집에 오는 현황까지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시간은 상황에 맞추어 분 단위로 계획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아끼고 아껴서 최대한의 효율을 끌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기다림이라는 것은 일종의 불필요한 행위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이점은 우리에게 독약으로 작용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시간을 체감하는 우리의 감각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루, 이틀의 기다림은 어느 정도 감내할 수 있지만 한 달, 두 달 그리고 일 년, 이 년의 시간을 기다리기는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습관과 장기적인 시각이 무슨 상관인지 궁금하실 분이 있을 수 있는데, 대부분의 활동이 단기적으로 결론이 나는 일들만 하다 보면,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단기적으로 성과가 나지 않기 때문인데, 성과가 나지 않는 기간을 기다리는 행동에 전혀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장기 투자, 가치 투자라고 말하면서 하루에도 수십번 씩 주식 창을 띄워서 자산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장기적인 시각이 성공에 유리한 이유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일을 도모하는 것이 성공에 유리한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바로 단기적으로 성과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대인들은 단기적으로 결과가 나오지 않는 활동을 매우 싫어합니다. 예를 들어, 멋진 몸을 만들기 위한 운동이 그렇습니다. 현대인들은 헬스장에 등록을 하고 1개월 안에 운동을 포기하는 사람은 70%정도입니다.
여기서 기간을 두 달 이상, 일 년 이상으로 범위를 늘리면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은 전체의 10%도 채 되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한 헬스장에서 1년 이상 운동을 하다 보면 꾸준하게 운동을 출석해서 얼굴이 익숙해지는 사람은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밖에 남지 않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10%안에 들고 싶다면, 멈추지 않고 한 가지 활동을 1년 이상 꾸준히 해보세요. 단지 그것 만으로도 여러분은 상위 10% 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성과로서 인정받을 만한 일들은 단기간에 성과가 나지 않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단기간에 성과가 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인내심 없는 사람들이 포기하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던 사람들 중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꾸준히만 할 수 있다면 상위 10%, 그 안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로 인정받고 싶다면, 꾸준히에 더해서 열심히 한다면 누구에게도 인정받을 수 있는 성과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투자든, 공부든, 예체능 활동이든 장기간 꾸준한 노력에 의해서 조금씩 진전하여 현재의 성과를 내를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사람들은 인터넷에 올려진 성과만 보고 그 성과를 이루기 위해 투여한 자원에 대해서는 잘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해외 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자 분야에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몇 년 전부터 해당 자산을 꾸준히 모아서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 뿐입니다. 성과가 나지 않던 몇 년 동안 자신이 설정한 방향성에 따라 꾸준히 해야될 일을 반복해서 했던 사람들입니다.
방향성이 맞다면 포기하지 말자
어떤 활동을 하더라도, 방향성이 맞다면, 장기간 꾸준히 하기만 해도 자연스레 해당 분야에서 나름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도에 포기할 것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알아둬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다들 인내심만 없어서 중간에 포기한 것처럼 보이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활동이든 장기간 활동을 하다 보면 수시로 위기가 찾아오게 되는데, 그 때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축구부에 소속되어 운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 부상을 당해서 시즌 아웃 되었다고 생각하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재활을 하는 기간까지 축구 연습도 하지 못하고, 대회에도 나가지 못하며, 재활을 해도 전처럼 잘 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도 들 것입니다. 그리고 운동부를 그만 두게 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중학교 시절에 부상으로 운동부 활동을 그만 두는 친구들이 많은데, 사실 장기적인 안목으로 본다면, 지금은 부상으로 대회를 나가지 못해서 손해를 보는 일은 생길 수 있지만, 재활 후 평생 축구선수를 할 생각이라면 지금의 힘든 시기는 그리 길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크게 다치지 않아서 부상을 더 신경쓰고 조심해서 축구를 할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나게 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어린 친구들은 인생이 망했다는 생각을 하며 자포자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비행청소년들이 이렇게 운동을 하다가 부상으로 인해 비행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재활을 포기했기 때문에 재활을 할 수 있는 시기를 모두 놓쳐, 두 번 다시 운동을 하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런 친구들은 당시에 포기해서 제대로 재활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이러한 굴곡에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이 설정한 방향성을 따라 꾸준히 노력한 사람들입니다. 투자도 단기간에는 손해를 보고 마이너스가 나는 경우가 많지만, 그때그때의 성공과 실패에 너무 연연하지 않고 장기간 꾸준히 보유한 사람들에게 성과는 배가 되어 돌아오기 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