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실패를 만회하는 방법

고백을 할 때 실패를 염두에 두고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고백이 실패로 끝나게 되면 굉장히 당혹스럽습니다. 고백 전까지 있었던 핑크 빛 상상은 뒤로 하고, 고백에 차여서 이제 상대 얼굴을 어떻게 보나 하는 걱정과, 쪽팔림에 이불킥을 날립니다. 잠 못드는 밤이 계속 되기도 하죠. 하다못해 고백 이전으로 돌아갔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 사람에게, 고백 실패를 만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백이 실패한 이유

당신의 고백이 왜 실패했을까요? 실패한 이유를 알면 다시 이런 고통은 느끼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흔히, 문자로 고백해서 실패했다거나, 고백의 멘트가 좋지 않아서 등의 이유는 사실 고백이 실패한 이유랑은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고백이 실패하는 이유는 남자의 경우와 여자의 경우가 다릅니다.

여자의 고백이 실패하는 이유는, 외모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남성들은 일단 여성의 관심을 받았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그 여성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친절을 조금만 베풀어도 ‘나를 좋아하나?’ 라며 혼자 착각하는 것이 바로 남자들의 본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은 고백을 한 여성의 외모가 주변에서 놀림을 받을 정도가 아니라면, 거의 받아들인다고 봐도 됩니다. 썸 타는 여성이 있다고 해도, 새로 관심을 보이는 여성이 더 예쁘다면 그 여성에게 넘어갈 확률도 높습니다. 남성의 기준은 매우 단순합니다. 바로 외모입니다.

반면, 남자의 고백이 실패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한 가지는, 여성이 남성에게 이성적인 매력을 느끼지 못한 것입니다. 즉, 여성이 고백한 남성을 이성으로 생각하여 연인 관계로 발전한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 것입니다. 다른 한 가지는, 쉬운 사람으로 생각될 수 있으니 시간을 두고 지켜보려는 것입니다. 여성들은 관심이 있는 남성이 나에게 고백을 하더라도, 지금 고백을 받아들이는 것은 조금 이르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남성들은 불같이 확 끓어올랐다가 확 식어버리는 반면, 여성들은 천천히 끓어오르는 사랑을 하기 때문에, 천천히, 안정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기를 원합니다.

고백이 실패했을 땐 깔끔히 포기하자

고백이 실패했을 때, 우리는 ‘쪽팔림’도 느끼지만 ‘일말의 기대감’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도 아직 끝난 것은 아니지 않나?’라는 희망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이럴 때 정말 많이 쓰이는 말이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라는 격언입니다. 평소에는 격언에 관심이 없지만 이럴 때는 격언에 참 많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하지만, 고백이 실패했을 땐 깔끔히 포기해야 합니다. 깔끔히 포기하자는 마음이 들지 않으면, 아직 좋아하는 마음이 있고 희망을 가지고 있더라도, 최소한 깔끔히 포기한 사람처럼 행동해야 합니다. 고백에 실패했는데도 미련이 가득한 태도로 행동하게 되면, 상대로서는 부담감만 느끼게 돼서 당신과 어울리는 자리를 점점 피하게 되게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미련이 가득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상대가 당신과 어울리는 것을 피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과의 만남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고백을 거절하면 상대를 좌절 시킨 것에 대한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인데, 고백을 거절하고도 전혀 미안함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전혀 죄책감 없이 당신을 휘두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장에 넣어서 말입니다.

고백 실패 후 잘되는 케이스

남성의 경우, 고백에 실패했을 때 깔끔히 포기하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들은 남성과는 달리 외모를 절대적 기준으로 삼아서 합격/불합격을 나누지 않는데다, 고백을 받은 뒤에야 비로소 자신에게 고백한 남성의 행동이나 태도를 주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고백을 거절하긴 했지만, 상대가 꽤 괜찮은 사람이라는 판단이 들면 계속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줄 것으로 기대하게 됩니다. 반대로, 고백을 거절했는데, 역시 별 볼일 없는 사람인 것으로 드러난다면, 고백 거절하기를 참 잘했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죠.

여성이 경우, 고백에 실패했다면 절대로 미련을 갖지 마시기 바랍니다. 남성의 관심은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남성의 기준치를 충족할 수 있는 외모로 다시 나타나는 것이 아닌 이상, 고백을 거절한 남성이 앞으로 당신에게 관심을 가질 가능성은 거의 0%에 수렴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고백 실패 후 잘 되는 경우는 남성이 고백에 실패했을 경우밖에 없습니다.

최적의 고백 타이밍

아무런 관계 형성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고백을 받는다고 상대를 좋아하게 될 일은 없습니다. 될놈될이라고, 잘되는 사람들은 카톡을 고백해도 고백이 성공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그 사람들은 사귀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상황까지 관계를 이미 발전시킨 사이입니다. 고백만 카톡으로 했을 뿐입니다.

평소에 아무런 접점이 없다가, 갑자기 고백을 받는다고 해서 사랑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흔히 회자되는 고백 실패 케이스는 평소 아무 관계 형성도 하지 못한 채, 고백 방법이나 타이밍에나 신경 쓰면서 고백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최적의 고백 타이밍은 언제일까요? 바로, 상대가 고백을 받고 싶어하는 상황에 고백을 하는 것입니다. 고백을 하지 않았지만 사귀는 사이라 해도 이상할 것이 없는 상태이지만, 주변 사람에게 남자친구, 또는 여자친구로 소개하기에는 확실하지 않은 관계, 사귀기로 한 날짜가 없어서 100일, 200일 기념일을 챙길 수 없는 상태, 그럴 때 고백을 하는 것이 최적의 고백 타이밍입니다.

이 최적의 고백 타이밍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 타이밍이 오기 전까지는 절대로 고백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최적의 고백 타이밍은 바로 여성이 남성에게 이렇게 물어볼 때입니다. ‘우리 무슨 사이야?’

Leave a Comment